[하동군농업기술센터] 글로벌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소득작목 개발 보급
[하동군농업기술센터] 글로벌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소득작목 개발 보급
  • 이상희 기자
  • 승인 2019.06.13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동군농업기술센터,안정적인 소득창출 모델 개발에 도움
하동군농업기술센터

지난 1957. 6. 15 군농사교도소 설치를 시작으로 하동군 직제개편 4과 20담당으로 조직을 개편한 하동군농업기술센터는 농업의 백년대계를 위해 수출작목 단지를 규모있게 육성하고 글로벌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소득작목 개발 보급과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6차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있다.

현재 농업인구 47,893명에 11,706 (49.6%)농가가 농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경지면적은 11,317ha에 이르고 있다.

정보화 교육 농업·농촌 정보화 촉진 

슈퍼호박 재배기술 교육

하동군 농업기술센터는 농업인들의 정보 이용능력 향상을 통한 효율적인 농업경영으로 농가소득 증대 및 경쟁력 제고하기 위해 농업기술센터 전산교육장(3층)에서 정보화교육 희망 농업인을 대상으로 2~3월 정기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고령농업인들을 위한 컴퓨터 기초과정외에도 블로그개설, 및 꾸미기,프로그램기초 및 운용,스마트폰 연계 프로그램 을 통한 현장적용에 가능하도록 교육에 집중하고 있다. 이밖에 군민 드론입문과정도 개설해 6. 17일 ~ 8. 29일 까지 드론 관련 기초이론교육 및 기초조종을 익히기 위한 과정도 운영하고 있다.

하동군은 제23회 하동야생차문화축제 기간 열린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에서 미국·호주·동남아 등 8개국에 2500만달러(한화 약 300억원)어치의 농·특산물 수출계약 및 협약 실적을 올렸다고 11일 밝혔다.

하동 농특산물 수출 계약

하동군 홍보대사인 영화배우 류승수(가운데)와 미스코리아가 함께 야생차문화축제에 참가하고 있다.

하동군은 야생차문화축제 첫날인 지난 10일 화개면 켄싱턴 리조트에서 미국·호주·베트남 등 해외 10개 바이어 업체와 하동군을 비롯한 도내 42개·구례군 3개 등 모두 45개 업체가 참가한 가운데 ‘2019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를 열었다.

업체별로는 하동농협이 호주에 배 300만달러, 남경오가닉팜이 미국과 베트남에 새송이버섯 각각 400만달러와 300만달러, 정성드리가 미국에 재첩국·굴국 100만달러, (사)농수산식품벤처협회가 미국에 회원사 물품 100만달러, 금오농협이 베트남에 단감 300만달러어치의 수출계약을 했다.

아울러, 금남 RPC가 중동과 몽골에 섬진강쌀 각 100만달러, 하동축협이 홍콩에 솔잎한우 500만달러, 자연향기가 호주와 중국에 김어포 등 제품 각 100만달러, 옥종농협이 인도네시아에 딸기 100만달러 어치의 수출 협약을 체결했다.

알프스 하동서 청년 창업농의 꿈 펼치다

하동군농업기술센터 이종현 소장이 농업현황과 지원사업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청년 창업농 활성화 지원사업은 관내 만40세 미만 독립경영으로 등록된 창업 희망 농업인을 대상으로 지난 1∼2월 희망자 신청을 받아 20명을 선정해 추진됐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2년째를 맞은 창업농 교육은 청년 창업농의 역할과 의미를 정립하고, 성공적인 창업 및 경영을 위한 기본 역량을 배양하고자 실시됐다.

주요 교육내용은 △지역자원과 연계한 사업화 전략 △6차 산업 기반 조성 및 전략 수립 △농산업 품질 관리 △영농계획 수립 △유통 및 마케팅 △낙농을 통한 6차 산업화 △브랜드 디자인 △농업 정책 △농신보 이해 및 이용 절차 등으로 구성해 청년 창업농의 맞춤형 창업 아이템 발굴 및 전문가 면담과 코칭을 통해 안정적인 소득창출 모델 개발에 큰 도움이 되도록 하고있다.

가공센터 건립, 농업인 소득향상 매개역

이종현 소장은 “지난해에 가공센터를 건립해 딸기잼이나 백향과 쥬스 등 집에서 직접 가공하던 작업을 센터에서 기술지원과 부가가치를 부여해 깨끗한 시설에서 가공할 수 있게 영농조합을 구성해 운영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며,”앞으로는 단순히 생산위주에서 벗어나 6차 산업과 연관된 체험관광산업 시스템과 함께 주문가공을 통한 고부가가치 상품을 만드는 데에도 역점을 둘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