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농업현장이 답이다] 수국, 특이성과 독창성으로 난관 극복!
[기획/농업현장이 답이다] 수국, 특이성과 독창성으로 난관 극복!
  • 이상희 기자
  • 승인 2019.06.03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일산 더그린 원예 권기현 대표
출하시기가 빠른 권 대표는 11월부터 준비, 12월 초 가온해 2월 말 수국 출하를 시작한다.
출하시기가 빠른 권 대표는 11월부터 준비, 12월 초 가온해 2월 말 수국 출하를 시작한다.

일산 화훼단지에서 더그린원예를 운영 중인 권기현 대표는 원예학과를 졸업하고 종묘회사와 농자재관련 업체에서 재직했다. 권 대표는 지난 1996년부터 고양시에서 심비디움, 야생화 등 다양한 화훼를 키우다 지난 2007년 화훼단지에 입주하며 수국을 전적으로 육성 중이다.

 

남들과는 다르게, 차별성이 살길!

벨라, 시크, 스프링환타지아를 재배하는 권 대표는 다른 농가와 '다르게'가 농사 전략이다. 권 대표가 육성한 스프링 환타지아는 파랑, 분홍 화색이다. 화형은 레이스 타입(꽃이 둘레에만 피고 가운데는 피지 않음)에서 몹 헤드(가운데 동그랗게 꽉 차게 핌)로 변하는 특징이 있다. 권 대표의 스프링 환타지아는 독일을 비롯한 해외 바이어의 눈길을 사로잡아 지난 2016년부터 해외 소비자들에게 유통했다.

권 대표는 봄, 가을 1년을 평균 잡아 농장을 운영하라고 조언한다. 또 1년 작기로 평균을 내는 것보다 10년 평균을 내고 계획을 세우라고 조언한다. 농사는 길게, 장기적으로 봐야 하기 때문이라고. 농장은 권 대표에게도 평생직장이고 20대 중반의 아들이 걸어갈 길이기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시야를 깊고, 넓게 가질 것을 강조한다. 더불어 “좋은 물건을 내야 한다”는 마음가짐과 집중력 강화를 덧붙인다.

권 대표는 화훼시장 다변화 필요성을 실감하고 다품목에 관심을 둬야 한다고 말한다.
권 대표는 화훼시장 다변화 필요성을 실감하고 다품목에 관심을 둬야 한다고 말한다.

물적·인적 농업 기반 아까워 원예학과 진학한 아들
일찍이 농사짓는 아버지를 보고 자란 아들은 농사가 좋았다. 20대 중반. 아침부터 농장에서 아버지와 일하면서 기술을 익히는 건실한 청년인 아들은 아버지의 권유를 업으로 삼고 농업대학교에 진학했다. 부자는 시설, 기술 노하우, 물적·인적 인프라가 사장되는 게 아까워 2대에 걸쳐 화훼 농사에 종사하게 됐다고 말한다. 권 대표는 ‘아들이 걸어갈 미래 농업을 염두 하지 않을 수 없다’고 기술 뿐 아니라 수출 등 소비 증대 다각화를 위한 외부 활동에 관심을 쏟고 있다. 이것이 미래 농업인들을 위한 길이라고 덧붙인다. 이는 육종연구회를 비롯, 수출분화연구회 임원으로 왕성히 활동 중인 이유이기도 하다. 꽃을 좋아하는 권 대표의 꿈은 올 가을, 내년 초 도·소매 판매장을 겸하는 ‘가든 센터’를 조성할 계획을 하는 것. 소비자에게 화훼 생산현장을 공개해 볼거리를 제공하고 덧붙여 화훼 소비 증대를 도모할 계획이다. 권 대표는 “수국은 봄, 가을에 집중적으로 소비자와 만나는데 소비자는(분화의 경우) 약 2달 정도 수국의 아름다움을 본다”고 입을 떼고는 “소비자들이 꽃을 오래 보는 것도 좋지만 즐기는 것으로 인식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화훼 종사자로 해외 연수 등 유럽, 일본 등 선진 국가를 다녀보면서 그 나라 국민들이 꽃을 대하는 마음을 본 결과 우리나라 국민이 꽃을 대하는 꽃 문화 수준이 낮음을 알 수 있다고 정서 향상 꽃 문화 인식 제고 필요성을 피력한다.

화색이 특이해 주목받고 보라색도 인기인 스프링 환타지아는 3000~4000개 본격 출하 예정이다. 국립종자원 품종보호 (품종보호 제5884호).
화색이 특이해 주목받고 보라색도 인기인 스프링 환타지아는 3000~4000개 본격 출하 예정이다. 국립종자원 품종보호 (품종보호 제5884호).

민간 육종가 권 대표의 수국 재배 포인트
1. 7월 중순 전에 적심을 마친다. (새순이 자라 줄기가 튼튼해져야 화분화가 잘된다.)
2. 10월 중순부터는 휴면타파를 위해 저온처리를 한다. (5℃ 이하에서 6-8주 처리하면 이후 개화가 용이하다.)
3. 파란색 수국을 만들기 위해서는 황산알루미늄 처리를 한다. (알루미늄을 흡수해야 청색을 만들므로 황산알루미늄을 1000배액으로 녹여 2-3회 관주하면 된다.)
4. 서리를 맞지 않게 하고 겨울에는 영하5℃이상을 유지한다. (원예종수국은 서리나 추위에 꽃눈이 동해를 입을 수 있다.)
5. 병충해 방제를 위해 온실에 입실하면 총채벌레약과 라이족토니아 마름병약을 살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