밭농업 기계화 사업, 지역 농협 참여에 주저
밭농업 기계화 사업, 지역 농협 참여에 주저
  • 농업정보신문
  • 승인 2019.05.13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 대폭 확대됐으나 구체적 움직임 없어

우리 농가의 밭농업 기계화율이 60.2%로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지역 농협의 기계화 사업에 적극적이지 않아 표류하고 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박완주 의원(더불어민주당 간사, 천안을)은 올해 대폭 늘어난 가운데 사업에 대한 구체화가 뚜렷하지 않은 것에 대해 지적했다.

상주농업기계박람회 전시된 마늘파종기  (상주-이지우 기자)

 

박완주 의원이 농식품부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논농업 기계화율이 98.4%에 이르는데 반해, 밭농업 기계화율은 60.2%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제 노동력이 집중되는 파종, 수확 시기에는 각각 9.5%, 26.8%로 낮아져 고령화된 우리 농업 현장에서 밭농업은 여전히 막대한 노동력이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올해 정부는 ‘주산지 일관기계화사업’을 주력 사안으로 삼고, 밭농업 기계화를 활성화하기 위해 그동안 공을 들였던 농기계임대사업소 지원을 줄이고, 주산지 일관기계화 지원을 밝혔다.

이에 따라 주산지 일관기계화 지원 사업은 지난해 50개소에서 올해 220개소로 대폭 확대되며 사업비 또한 440억으로 큰 폭으로 늘어난 상황이다.

그러나 이러한 정부의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주체가 돼야할 지역 농협이 구체적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박완주 의원은 지적했다.

주산지 일관기계화 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농가 접근성이 높은 농협(지역조합)이 대거 참여가 필수적이지만, 지난해와 같이 주산지로 지정된 시군의 농협에서 단한 곳도 신청하지 않는 일이 발생해서는 재발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완주 의원은 “2018년에는 주산지로 지정된 시군의 농협(지역조합)만 참여하도록 했으나 2019년부터는 모든 농협(지역조합)으로 확대한 만큼 최소한 읍면에 있는 지역조합에서라도 주산지 일관기계화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지역농협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농식품부의 정책지원 등 종합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