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담회]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대국민 공감대 인식필요
[간담회]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대국민 공감대 인식필요
  • 이지우 기자
  • 승인 2019.05.10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진도 위원장, 농특위, 비농업계 소통 중시할 것
8일 서울 광화문에서 전문지 기자들과의 간담회가 진행됐다.

박진도 위원장, "농정의 틀 바꾸는 작업 될 것"

"비 농업계와 소통 가장중요, 대화 이어갈 것"

그동안  농업계 이해관계 구성여부를 둘러싸고 말도 많고 치열한 논의와 논쟁중인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이하 농특위)가 드디어 첫발을 내딛고 농업농촌 희망의 시작을 알렸다.

농특위의 위원회 구성은 박진도 위원장을 포함해 당연직 위원 5명과 위촉직 위원 22명 등 총 28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지난 8일 농업전문지 기자단과 만나 설립배경과 진행과정, 당면과제와 주요일정 등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대국민 공감대 가장중요, 비농업계와도 소통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는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난해 12월 7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뒤 지난 4개월간 시행령 제정과 위원회 구성 등의 준비 절차를 거쳐 지난달 25일 정식으로 발족하게 됐다.

박진도 위원장이 기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박진도 위원장이 기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8일 광화문에서 기자들과 만난 박진도 농특위 위원장은 "농특위의 역할은 농어업·농어촌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공익적 기능 실현을 위한 중장기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농어촌의 균일한 지역발전과 복지증진 등 농어업․농어촌과 관련된 다부처·다기능적 사안들을 협의해 대통령에게 자문을 통해 농어업․농어촌 발전방안에 관한 여러 조언을 하게된다"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농어업의 중요성에 대한 대국민 공감대와 인식을 확산시킬 수 있도록 홍보하는 일과 함께 비 농업계와도 적극적인 소통으로 농정이 나아갈 방향을 정립하고 틀을 바꿀 수 있도록 활동할 계획임을 강조했다.

농특위가 과거와는 다른 차별적인 모습과 성과를 얻기 위해,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에 관한 질문에서는 "국민적 공감과 사회적 책임을 기반으로 한 업무 추진을 위해 비 농업계와도 다각적인 의견과 여론을 수렴할 것"이라면서,"우선은 2년간 임기를 부여받은 위원장으로서 5년간 한시적으로 활동하는 농특위에서 농정의 틀을 전환하고 바꾸기 위해 농정의 패러다임을 재정립 하고, 농어업 농촌의 발전방향과 그 실천전략을 제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농업농촌의 다원적 기능과 공익적 가치 인식필요

박 위원장은 "이 같은 관점에서 지금 논의되고 있는 공익형 직불제를 농민들의 소득 보전 수단으로 이해해서는 안된다"면서,"공익형 직불제는 농어민들이 창출한 공익적 가치에 대해 그 댓가를 지불 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아울러, "이는 공익형 직물제가 농어민만이 아닌 국민 모두의 행복에 기여하는 농정으로 전환하기 위한 수단이라는 것"이라고 박 위원장은 부연 설명하며 이것이 성공했을때 농어민의 소득문제가 해결되고 농어민 농업농촌의 행복도도 올라갈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어, "그동안 생산주의 농정에만 매달려 왔지만 앞으로는 농식품부를 비롯해서 대한민국 농정이 다양한 경제적 기능, 사회적 기능, 환경적 기능들을 발휘될 수 있도록 여러 지혜를 모아 의미있는 일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또한, "농업의 미래를 생각했을때는 친환경적인 방향으로 멀리 내다보고 농업이 가야한다고 생각한다"면서,"좁은 농정의 틀을 벗어나 농어민과 소비자,시민사회,정부,정치인,하계,언론 등과 협력해 농어업농어촌 미래를 열어가는데 농특위가 중심적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그리고 앞으로 생산자와 소비자들과의 갈등문제들은 농특위에서 충실히 여러 의제와 관련된 의견들을 조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업계 일각에서는 대통령이 농특위 참여를 정례화하고 직접 챙기면서 각 부처의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개혁의제들을 실천해 나가지 않으면 과거 농특위가 가졌던 한계를 다시 반복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우려하고 있다.

이날 박진도 위원장은 이같은 문제의 지적에 대해 사실들을 인지하고 있다면서 참여하지 못한 농업인단체들의 참여를 함께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비 농업계와도 꾸준히 소통할 뜻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