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ASF국경검역 철저히, 법제화 제도장치 마련해야
[기자수첩] ASF국경검역 철저히, 법제화 제도장치 마련해야
  • 이지우 기자
  • 승인 2019.04.22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분별한 국내반입 자제 홍보필요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중국에 이어 몽골과 베트남, 캄보디아 등 우리 주변국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어 방역당국과 농가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지난 9일 농림축산식품부 이개호 장관을 비롯한 정부 10개 부처가 합동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 국내 유입 차단을 위한 정부 합동 담화문을 발표에 나서는 등 경계에 나서고는 있지만 그동안 국경검역 과정에서 여행객이 국내로 짐 속에 숨겨 갖고 들어온 돼지 가공품들인 햄 소시지 순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 유전자가 14차례나 검출된 것은 아직도 국경 검역이 소홀함을 방증한다.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방송 캡쳐화면)

최근 케이블채널에서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같은 외국인이 한국에 방문해 겪는 에피소드를 다룬 프로그램들이 인기다. 

다만, 방송 중 무분별하게 캐리어 가방 속에 술과 케잌, 과자류를 비롯한 음식들을 가져오는 것을 방송에 여과 없이 내보내는 것은 아무것이나 모조리 가져와도 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어 우려할 만하다.

요즘같이 비상사태에 있어서는 더욱 되도록 음식류는 아예 자제하고 가져오지 못하게 하고 검색에서도 철저히 가려내는 것이 필요하다.

만약 ASF가 국내 유입될 경우 우리 한돈산업의 붕괴를 초래할 만큼 핵폭탄급 재앙이 될 것이라는 한돈협회 하태식 회장의 우려처럼 아프리카열병 바이러스는 현재로서는 뚜렸한 백신도 없어 무방비로 당하고 있어야 될지도 모를 일이다. 방법은 철저한 검역과 반입을 막는 것과 북한을 통해서도 야생멧돼지가 바이러스를 타고 넘어올 수 있어 이점 또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협조를 구하는 등 즉각 정부차원에서 방어에 나서야 한다.

한돈농가들은 ASF 국내 유입 차단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돼지에 대한 잔반급여를 금지하고, 국경지역 멧돼지 소탕 및 야생멧돼지 개체 조절, 불법 휴대 축산물 반입 과태료를 3천만 원으로 대폭 상향해 경각심을 높이자고 제안하고 있다.

또한, 정부와 국회 입법에서도 법제화로 뒷받침해 혹시 모를 국경검역의 허점을 방비할 대책마련을 해야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ASF 국내 유입은 한돈산업 뿐만 아니라 축산업 전반에 걸쳐 산업에 엄청난 타격을 주어 식량 안보마저 위협받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것이 중론이다.

정부와 국회는 안전 불감증에서 벗어나 ASF 방역을 위한 세밀하고 치밀한 계획을 세워 방어막을 단단히 치고 농가와 대국민 홍보에도 좀 더 신경 쓰고 최악의 불행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은 더 이상 없기를 바라면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