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스마트팜 혁신밸리 어떻게 해야하나
[기자수첩] 스마트팜 혁신밸리 어떻게 해야하나
  • 김예영 기자
  • 승인 2019.03.25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민,지자체,정부 소통필요

최근 경남 밀양에서 스마트팜 혁신밸리 공모사업 중단을 촉구하는 일부 농민단체들의 시위가 이어졌다.

이들은 예비타당성 조사 등이 없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은 전시행정의 전형이며, 인력교육, 전기료, 소모품 등 운영비의 지자체 부담만 커질 뿐이며 경남도의 준비 미흡고 농민소통의 부족 등을 들어 사업 중단을 주장했다.

이에대해 농식품부는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농업에 청년유입과 농업 연관사업과의 기술혁신 생태계 구축을 위한 거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일각에서 우려하는 대규모 유리온실 생산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 아님을 강조하면서 청년 농업인의 장기보육을 목적으로 교육‧실습용 스마트팜과 저렴한 임대료로 영농 창업을 위한 임대형 스마트팜이 설치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일부 농민들은 작물이 스마트팜과 농작물이 겹쳐 과잉생산을 낳아 가격폭락으로 이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었다.

특히 스마트팜은 시설비가 많이들어 지원을 한다고 해도 빚을 질 경우의 수가 많다보니 근본대책 없이 스마트팜 혁신밸리사업을 추진한다고 생각하는 농민이 많을 수 있다.

지자체는 농민과 반대로 스마트팜으로 인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로 재도약 기틀을 다지는데 더 기대를 갖는 분위기다.

남재작 한국정밀농업연구소 대표는 스마트농업을 첨단 기술을 이용하는 농업 또는 자동화된 농업, 공장형 농업 등과 같은 특정 기술을 활용하는 농업 등 겉으로 드러난 첨단기술에만 주목하는 '기술 대응형 접근'으로는 우리가 직면한 농업 현안을 해결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고 밝혔다.

주요 농산물 수급조절 및 가격보장책이 전제되지 않은 상황에서 스마트팜 온실의 섣부른 집적화는 기존 영세 시설농가의 입지를 오히려 위태롭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미래농업은 기후 스마트한 농업생산, 생산기계의 로봇화, 의사결정시스템의진화와 맞물려 진행되고 생산과 소비를 최적화할 수 있는 데이터농업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현재의 시설농업 중심의 스마트팜 추진전략은 스마트농업을 위한 징검다리 역할을 충실히 수행 할 수 있도록 역할을 재정립하고, 향후 정밀농업과 디지털농업으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인적역량을 확보하는 데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