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농산물수급안정 가시적 성과도출
농식품부, 농산물수급안정 가시적 성과도출
  • 농업정보신문
  • 승인 2015.07.27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채소가격 변동률 3년간 4.8% 감소

농산물 유통구조개선대책이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해 농산물수급안정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해 수급조절매뉴얼에 따른 선제적 수급안정대책으로 농산물 가격의 진폭이 줄어들고 가격 불안 시에도 안정대로의 회복 기간도 단축됐다. 무, 배추, 마늘, 양파 등 주요 채소가격 변동률은 2012년 14.0%에서 2013년 12.9%로, 지난해 9.8%를 기록해 3년 새 4.8%가 감소됐다. 특히 2014년산 봄배추는 자율감축 및 시장격리로 5월 이후 안정세에 재진입 했고 6월 4079원/kg으로 평년수준을 회복했다.

올해에는 가뭄 등 기상이변 및 소비침체 같은 어려운 여건에도 양파 등을 제외한 주요 농산물의 소비자가격은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 무, 배추 등 21개 주요 농산물 중 12개 농산물은 평년 수준 가격대비 20% 범위 내에 있고 배추는 지난 19일 평년가격 수준으로 안정됐다.

또한 로컬푸드 등 직거래 확산 및 유통 계열화 등으로 지난해 농산물 유통비용이 약 6241억원 절감됐다. 이는 직거래 인프라 확충으로 신유통경로 비중이 2012년 8.4%에서 2014년 14.4%로 증가한 것에 기인함으로 분석된다. 이와 함께 포스몰, 직거래 플랫폼 ‘이웃농촌’ 등 ICT 기반 신유통모델도 꾸준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농식품부는 그간 추진해온 농식품 유통구조개선대책의 방향성이 정립된 만큼 새로운 정책보다는 기존 정책 중심으로 선택과 집중을 펼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기후변화 및 생산면적 변화에 따른 농산물 가격 등락과 저가격 문제는 지속적으로 보완한다. 정밀한 관측을 토대로 주산지 중심으로 적정면적을 재배·유통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역별 원예산업 종합계획 수립 및 주산지 협의체, 밭 농업공동체를 지원한다. 계약재배 사업을 채소류 생산출하안정사업으로 개편해 산지 조직화와 농산물 가격안정을 꾀한다는 방침이다.

농식품부 이재욱 유통소비정책국장은 “농산물 가격안정을 위한 정부의 과도한 인위적 개입보다는 생산자, 소비자 등 시장 참여자를 중심에 두고 합의에 의한 정책을 펼칠 것”이라며 “TRQ·할당관세 등 임시처방적 조치를 자제하고 농산물수급조절위원회, 수급조절 매뉴얼 등을 통해 투명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최서임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