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 소비 촉진,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
꽃 소비 촉진,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
  • 농업정보신문
  • 승인 2015.07.23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꽃 소비가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다.

서울과 부산 꽃시장을 방문한 기자는 상인들의 장사가 안 되 못 살겠다는 소리를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었다. 3월 화이트 데이 특수 시즌에도 전년 대비 절반도 안 나간다며 다수의 상인들이 울상을 지었다. 지난 해 대비 물량 역시 줄었고 가격도 떨어졌고 장사는 장사대로 안 되고 그나마 장미라도 잘 나갔는데 올해는 장미조차도 고객들의 관심에서 멀어졌다고 한다. 상인들은 한결같이 경기 불황의 여파라고 지적했지만 꽃을 뇌물로 보는 편견이 상당 부분 작용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서울에서 꽃시장을 운영하면서 화훼관련협회에서 일하는 A씨는 “정부와 각 지방자치단체는 우선 돈부터 돌게 해줘야 한다. 소비심리가 완전히 위축된 데다 돈 자체가 없어져 가는 상황인데 누가 꽃에 돈을 쓰겠나? 꽃을 선물이 아닌 뇌물로 규정한 나라는 전 세계적으로 우리나라밖에 없을 것”이라며 쓴 소리를 멈추지 않았다.

화훼전문가들은 꽃이 국민정서함양에 순기능을 함은 더 이상 거론할 필요가 없다는 데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한 연구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꽃이 피는 계절에 범죄가 40%나 줄었으며 범죄 예방과 어린이 교육을 위해 정부와 공공기관 및 각 지방자치단체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역설했다. 꽃을 소비함으로써 가정화목과 범죄예방의 효과는 물론이며 가정과 사무실 내의 공기정화의 효능까지 얻을 수 있어 아토피와 같은 피부질환 예방과 치료에도 한몫 할 수 있다. 화훼전문가들과 범죄심리전문가들은 최근 존속살인과 같은 흉악 범죄가 잇따르고 있는 가장 큰 원인은 잘못된 아동교육에서 비롯된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지적했다.

꽃을 통해 아이들의 정서를 순화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시킴은 물론 자연을 직접 만지고 느낄 수 있는 시,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기본적인 가정교육까지 진행할 수 있다.

정서가 메마른 아이들은 스마트폰과 컴퓨터에 중독돼 꽃과 흙을 비롯한 자연과 멀어진 환경 속에서 어느 덧 성인이 되고 이들은 각박하고 혼탁한 환경에 노출돼 결손 가정을 비롯한 각종 범죄의 가해자 또는 피해자가 될 가능성이 높을 수밖에 없다.

꽃이 사치품이자 뇌물이라는 인식은 사고방식이 편협한 사람들의 생각일 뿐이다.

각 지역별로 화려한 꽃축제가 열리고 있는 지금, 정부와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단발성으로 끝낼 행사에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지 말고 내 가정, 내 사무실에 꽃 한 송이라도 가꿀 수 있는 여건 조성에 발 벗고 나서야 할 것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