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남북 공동선언,농업으로 결실 이뤄야
[기자수첩] 남북 공동선언,농업으로 결실 이뤄야
  • 이상희 기자
  • 승인 2018.09.27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한국의 미래,농업에 해답이 있다

지난 9월 18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된 제3차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남북간 무력충돌 방지, 한반도 비핵화, 남북간 교류·협력 활성화를 골자로 한 9.19 평양 공동선언문이 발표됐다.

문재인대통령은 “함께해 온 5천년, 헤어진지 70년”을 극복하고 “남과 북 8천만 겨레의 손을 굳게 잡고 새로운 조국을 만들어 나가자"며,"우리 민족의 운명은 우리 스스로 결정해 민족자주의 원칙을 실현시켜 나가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비핵화와 평화를 위한 남북간 교류·협력의 폭과 깊이가 커지고 있다. 다만 이번 제3차 남북정상회담에 농업 분야 교류·협력의 컨트롤타워인 농식품부 장관을 비롯한 농업계·학계 등의 인사들이 수행원으로 포함되지 못한 점에 대해 한농연 등 농업인단체를 비롯한 농축산관련업계는 실망감을 나타내고 있다.  그나마 산림청장이 포함돼 황폐화 된 북한의 산림분야 부터라도 교류를 시작해 농업계 전체로 분위기가 이어지길 기대하고 있다.

당장은 비핵화를 통한 한반도 안정화가 우선이지만,장기적으로 통일한국의 발전적 미래를 생각한다면 농업계 교류에 대한 대비를 하지 않으면 안된다.

증권가에서는 벌써부터 농업관련기업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며 향후 전망과 분석에 들어갔다.

남북간 농업 협력·교류의 활성화를 앞당기기 위한 농정 당국의 역할 또한 막중할 수밖에 없다.

문재인 대통령은 제73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올해부터 매년 5만 톤의 쌀을 극심한 식량위기를 겪고 있는 개발도상국에 지원하고 있다"면서,"기후변화 대응과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은 우리 세대에게 주어진 도전이자 과제"라고 강조하고,"대한민국 정부는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량을 20%까지 높일 것"과 파리협정에 따라 "2030년까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성실히 이행하고, 개발도상국들의 기후변화 대응을 지원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돕겠다"는 뜻을 밝혔다. 

북한의 고질적인 식량난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남한의 농업기술력과 교류지원이 필요하고,이를 바탕으로 어느정도 경제수준을 올려 통일로 갈때 이상적이 될 것으로 농업계는 보고있다.

문 대통령이 유엔에서 평화메세지를 천명한 만큼 세계도 함께 뜻을 모아주고 지지해 남한정부와 민간의 다양한 농업 협력·교류 활동들이 질서 있고 효율적으로 추진돼길 기대한다. 모처럼 새로운 국면을 맞아 기회가 조금씩 열린만큼 남북 모두의 상생 발전을 위한 계기를 만들어내는 데 정치권에서도 여야 가리지 말고 온 힘을 모아야 한다.

남북의 평화와 번영의 새 시대는 농업에서 부터 그 출발점이 될 것이다.

아주 멀지않은 가까운 미래에 남북 농민들이 한데 어우러져 가을 풍년 농사의 수확을 기뻐하며 막걸리 한잔하며 나눌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만들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