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의 스마트 시대, 드론 활용 첨단화 필요
농업의 스마트 시대, 드론 활용 첨단화 필요
  • 이상희 기자
  • 승인 2018.05.29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농업현장에 취재를 직접 나가보면 2세 경영 농업인을 찾기가 쉽지 않다. 젊은 사람들이 없는 농촌의 현실을 감안할 때 앞으로 ‘스마트 농업화’로의 가속화는 불가피하다. 농어촌의 고령화와 노동력 부족뿐 아니라 미래 농생명 산업의 고부가치 전환을 위해서도 스마트 농업은 이제 필수가 됐다.

각 산업분야에서도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빅데이터, 모바일 플랫폼 개발로 인해 4차산업의 혁명을 이끌려는 움직임도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농촌을 떠났던 젊은이도, 힘들어서 포기했던 귀농인도, 판로가 막힌 농사도, 미래성장 산업으로 농업의 가치를 끌어올릴 때 우리 농촌은 다시 활기를 찾을 수 있다.

지난 22일 농촌진흥청은 KREI와 협력해 고랭지배추 재배 면적과 생육 상황을 판별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관측의 첨단 고도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앞으로는 드론을 활용 한 항공촬영으로 농업관측을 정밀화 해 정확성을 높이고 농산물 수급예측의 실패율을 줄여 농민들이 농산물의 가격폭락 등 이로 인한 피해를 더 이상 입지 않도록 해야 한다. 얼마 전에도 익산에서 드론 시연회가 열려 농업인들의 지대한 많은관심을 끌었다.

특히 기후변화와 함께 수급민감 품목의 경우 드론을 이용해 촬영지에서 영상을 인터넷으로 바로 전송하고, 영상 처리 후 웹 페이지에 게시하는 등 3일~4일 이내에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돼 기관들과 농업인들이 보다 신속하게 대체할 수 있을 전망이다.

반면, 드론 규제 세분화 및 안전교육 의무화, 그리고 농업용드론 보조사업의 불공정행위와 일부 시·군에서 ‘중소기업 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을 위반해 보조금을 지출함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중국산을 비롯 수입산 드론이 전국농업현장에 대다수를 차지하는 사태를 초래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국내 직접생산확인이 되는 제품으로 물품을 공급할 수 있게 해당 기관에서는 행정적인 조치를 시행함과 동시에 농업을 잘 아는 국내업체들에 대해서는 국내기술 향상과 첨단화의 보급을 위한 아낌없는 지원도 필요하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